"공방에 방문했을 때는 활털에 송진을 제대로 바르지 않아서 지적을 받았어요. 그래서 연습할 때마다 활털에 송진이 촥 붙을 때까지 꼼꼼히 발랐죠. 그런데 이번에 다른 곳에 가서 활털을 갈랐는데, 그곳에서는 제가 송진을 너무 많이 바른다고 했어요. 옛날 사람들이나 송진을 그렇게 많이 바르고, 요즘은 송진을 별로 바르지 않는다는 게 대세라고 하더군요. 활털을 교체해 주면서 송진도 발라주셨는데, 그 이후로는 송진을 따로 바르지 말라고 하셨어요."
사람마다 송진을 바르는 양이 다 다르고 정해진 규칙 같은 게 없어서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주에 한 번만 바르면 되는 사람도 있고, 레슨 전에만 살짝 바르면 된다는 사람도 있죠. 또 어떤 이는 송진 하나를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습량에 따라서 송진을 바르는 양도 달라지겠지만, 과연 얼마큼 바르는 게 가장 적당할까요?
송진이란?
바이올린 활과 바이올린 현의 사이에는 일반인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둘의 관계를 더 좋게 만들어주는 송진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Rosin이라고 하는데요, 바이올린 현과 활은 그냥 만나게 되면 미끄러워서 소리가 나지 않는데 바이올린 활에 송진을 발라줌으로써 마찰력을 만들고 소리가 나게 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송진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바르면 너무 마찰이 심해지거나 미끄러워서 적당한 소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초보 바이올리니스트는 송진이 악기 소리에 많이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입니다.
올바른 로진을 제대로 사용하면 악기를 연주하는 방법과 발생하는 소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송진을 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바이올린 활이 현 위에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을만한 적당한 마찰력과 함께 따뜻하고 풍부한 음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송진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사용하면 바이올린 활 또는 바이올린 자체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얼마큼 발라야 하는 걸까?
바이올린 활에 송진 없이도 연주가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하지만 마찰력을 일으키기 위해 활과 현에 더 많은 힘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원하는 소리를 내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럼 송진을 조금만 발라봅시다. 어떻게 될까요? 역시 마찰력이 충분하지 않아 힘이 들어가고 원하는 음색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실수로 너무 많은 송진을 발라버렸습니다. 이 경우는 바이올린 활이 현 위에서 움직일 때 너무 큰 마찰력으로 끈적끈적거리면서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소리는 거칠어지고 마치 긁히는 소리가 내 귀를 괴롭힙니다. 그리고 송진가루가 바이올린 위에 떨어지면서 시간이 지나면 바이올린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급 활과 고급 현악기를 다룰 때 적절한 양의 송진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양의 송진은 활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 주고 풍부한 음색을 만들어 줍니다.
적당한 양의 송진은 활과 악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5회 왔다 갔다 하면서 발라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송진 바르는 법
송진을 어떻게 바르는지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송진을 바르는 순서입니다.
1. 활을 조입니다. 느슨한 활털은 송진을 고르지 않게 흡수하게 되며, 송진이 활의 나무에 닿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활털을 만지면 안 됩니다. 우리 몸의 기름은 활털에 해롭습니다. 왜냐하면 기름으로 인해 송진이 활털에 잘 묻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새로운 송진이 있다면 살짝 긁어 약간 거칠게 만들어 줍니다. 송진의 표면이 거칠어짐에 따라 활에 송진을 바를 때 조금 더 효과적으로 바를 수 있게 됩니다.
3. 활털의 전체 길이, 즉 끝에서 끝까지 고르게 송진을 도포합니다.
4. 송진을 도포할 때 회전시키세요. 이는 송진가운데 홈이 생겨 다 쓰기 전에 부서져 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5. 연주가 끝났다면 활 막대와 줄에 남은 과도한 송진을 닦아내세요. 송진은 고르게 도포되어 있어야 하며, 뭉쳐져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송진의 종류와 양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송진이 있습니다. 송진을 선택할 때, 온도와 습도, 그리고 사용되는 현악기의 종류에 따라 다른 종류를 선택합니다. 바이올린과 비올라는 얇은 줄을 사용하기 때문에 색, 밀도, 끈적임이 가벼운 송진이 필요합니다. 색이 어두운 송진은 끈적임이 더 많고 무거우며 첼로와 베이스에 적합합니다.
높은 온도와 습도에서 송진이 더 끈적해질 수 있습니다. 긴 연습 또는 공연에서도 활과 현이 따뜻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 연주자들은 이러한 조건을 이해하고 있고 자신의 연주에 알맞은 송진을 상황에 따라 사용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나요?
* 이 글은 여러분의 후원으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더욱 유익한 정보를 소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코드에서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후원 플랫폼 Buy me a cof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