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은 상류층의 악기라는 이미지로 가격이나 구매가 매우 까다로울 것 같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종로의 낙원상가, 동네의 악기점 또는 서초동의 공방 등 구매할 수 있는 곳은 매우 많습니다. 가격대도 다양합니다.
저렴한 것은 10만원 내외로 시작하지만 중국 직구등을 이용하면 그 이하의 가격으로도 구매가 가능 합니다.
바이올린 제작으로 유명한 서초동의 공방에서 구입하면 200만원에서 1000만원의 예산으로도 구매가 가능 합니다.
바이올린의 구조를 보면 가격에 합당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저렴한 악기는 공장에서 합판으로 만들어져 저렴하게 팔리는 것이고 숙련된 장인이 직접 고른 최고급 나무와 섬세하고 오랜시간의 작업으로 만든 바이올린은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1. 바이올린 가격대를 파악하자
- 1만원-8만원 연주하기 힘든 바이올린
- 8만원-30만원 입문용 바이올린
- 취미 수준 30만원-100만원 워크샵 바이올린
- 100만원-300만원 1980년~현재까지 제작된 양품의 바이올린
- 300만원-500만원 1900년-1950년 제작된 전공생수준의 바이올린
- 500만원-1200만원 1800년-1950년 제작된 바이올린
- 1,200만원-4,000만원 1800년-1890년 올드 바이올린
- 4,000만원-8,000만원 매우 수준높은 올드 바이올린
- 8,000만원-10억원 이상 스트라디바리우스, 과르넬리 등 역사적인 문화 유산급의 바이올린
가격과 소리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500만원 바이올린보다 300만원 바이올린의 소리가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반드시 가격이 비싸지면 좋은 바이올린이라고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10만원 바이올린과 1000만원 바이올린은 절대적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의 장인이 만든 바이올린과 스트라디 바리우스의 바이올린을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 보아도 현대의 장인이 만든 악기가 더 좋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악기를 찾아 구매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2. 인터넷에서 구입할 경우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바이올린은 대부분 저가 바이올린으로 주로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악기들 입니다. 저가의 합판으로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아마존이나 알리 등 직구로도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파는 악기는 수제로 만들어져 판매되는 제품도 있습니다만, 주문 후 받아보았을때 상태가 좋은 제품을 받을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처음 바이올린을 구매하는 경우는 주위의 전문가, 전공생 또는 선생님과 연주가 가능한 곳에서 함께 구매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2. 직접 주문 제작하는 경우
서초동의 장인에게 직접 주문제작하는 방식으로 몇백만원에서 2000만원사이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피팅세트나 색등을 지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사이즈도 정할 수 있습니다.
장인의 프라이드가 있기 때문에 품질에 신경을 쓰고 여러 상담이 가능합니다.
3. 워크샵 악기
각 파트별로 제작을 하는 담당자가 있고 만들어진 파트를 조립하여 파는 악기를 워크샵 악기라고 합니다.
한 사람이 한 파트를 제작하기 때문에 숙련되고 또한 대량으로 빠르게 만들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중저가 바이올린에 해당되며 전문가와 동행하여 시연을 하고 구매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4. 악기점 및 딜러의 특징
올드 바이올린 같은 경우는 마진을 남기기 쉽기 때문에 매우 비싼가격에 바이올린을 살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악기점 또는 딜러에게 구매시 악기 전반에 대한 상담이나 정보등에 매우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소모품 구매시에도 조금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처음가는 악기점에서 구매할 때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감정서, 악기 제작가나 악기에 대한 이해를 하고 구입해야할 것입니다.
고가의 악기인 경우 전문가와 동행하여 악기의 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프로의 경우는 본인이 주로 활동할 장소, 예를들어 콘서트 홀 등에서도 다양한 상황을 테스트한 후 구입해야합니다.
5. 중고거래의 특징
개인간의 거래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악기점에서 구매할 때의 마진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증이 없어서 구매시 리스크가 있습니다. 반드시 연주를 해 보고 신뢰할 수 있는 감정서나 악기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거래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전문가와 같이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바이올린의 구매를 위한 11가지 가이드라인
1) 악기의 종류
- 어떤 종류의 바이올린을 원하는지 결정하세요.
2)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바이올린 구매 전, 전문가와 상담하여 조언을 얻으세요.
3) 선생님과 같이 가세요.
- 선생님과 함께 상점을 방문하여 조언을 얻으세요.
4) 라벨을 검색해 보세요.
- 바이올린에 있는 제조업체의 라벨을 확인하고 조사하세요.
5) 악기 제조업체(장인)
- 바이올린의 제조업체 또는 장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세요.
6) 악기의 메이커
- 바이올린의 메이커 정보를 찾아보세요.
7) 악기의 구입한 상점 또는 이전 사용자의 이름
- 바이올린을 어디서 구입했는지 또는 이전 사용자의 정보를 알아보세요.
8) 반드시 연주해 보세요.
- 바이올린을 직접 연주해보고 음질과 편안한 연주 경험을 확인하세요.
9) 예산에 맞게 구매하세요.
- 예산을 고려하여 바이올린을 선택하세요.
10) 고가의 바이올린은 감정서를 확인하세요.
- 고가의 바이올린을 구매할 경우, 감정서를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카드결제가 가능한지 현금으로 할 때는 얼마인지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의 경우는 예술의 전당과 같은 실제 무대에서 시연을 합니다.
의심이 가거나 좋아하지 않는 바이올린을 억지로 구매하지 마세요.
마음에 들지 않거나 의심스러운 바이올린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신중히 고민해야 합니다.
바이올린 상태 분류 기준
일반적으로 바이올린 상태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나누어집니다.
미사용의 신품(S급)
조금 사용감 있는 미품(A급)
흠집이 조금 있는 미품(B급)
어느정도 흠집이 보이는 악기(C급)
흠집과 먼지, 상처가 있는 악기(D급)
파손된 제품(E급)
바이올린을 선택할 때 위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바이올린의 상태를 신중하게 평가하세요.
바이올린 가격은 어떻게 정해 지나요?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아래의 기준으로 정해 집니다. 1. 오래된 바이올린일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2. 악기의 보존 상태가 좋을 수록 비싸집니다. 100-200년된 바이올린에 상처는 없을 수 없겠지만 손상이 적고 깨끗한 상태의 바이올린은 가격이 올라갑니다. 3. 유명한 제작가가 만든 바이올린이 비싸집니다. 특히 스트라디 바리우스, 과르네리 델 제수 이외에도 가다니니 로카, 뿌렛센다, 스토리오니, 화뇨라, 스카란뻬라, 가리아노 등 그 밖에도 50명 이상 유명한 제작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이탈리아 인 입니다. 이미 작고한 장인이 만든 악기의 숫자는 정해져 있으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